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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형 945 가지 입체분석


미용사는 헤어스타일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헤어로 얼굴이미지를 디자인 하는 사람입니다.




◎ 얼굴 입체분석
얼굴은 얼이 담겨있는 그릇입니다.
이 얼굴을 크게 나누면 "얼"인 얼굴(눈,코,입)과 "굴"인 얼굴윤곽선으로 나누고 얼굴윤곽선은 턱선, 얼굴선, 이마선으로 세분 할 수 있습니다.
얼굴을 입체적으로 분석하면
* 정면에서 본
① 정면 얼굴형(윤곽선)
② 정면 얼(눈, 코, 입)
③ 정면 이마
④ 정면 얼굴크기[코 비례]

* 7:3 빗면에서본
⑤ 빗면 얼굴형[광대뼈]
⑥ 빗면 턱선
⑦ 빗면 얼굴크기[두상 비례]

* 옆에서 본
⑧ 옆면 코 높이
⑨ 옆얼굴 볼모양
⑩ 옆모습 턱선
⑪ 옆얼굴 폭[두상 비례] 으로 나눕니다.

그리고 머리와 귀가 있습니다



◎ 얼굴형 입체분석
정면 얼굴은 정면에서 본 모습으로 거울을 통해 본 모습과 동일합니다.
얼굴윤곽선은 턱 끝에서 턱선을 따라 귀밑으로 가는 선과 귀에서 얼굴선으로 이어져 얼굴꼭지점까지 가는 선 그리고 양쪽 얼굴꼭지점을 연결하는 이마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정면 얼굴윤곽선은 형태에 따라 크게 15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 턱선의 각도가 45도 보다 조금 적은 경우
① 긴역삼각형 ② 긴사각형 ③ 다아몬드형 ④ 역삼각형 ⑤ 각진역삼각형

* 턱선의 각도가 45도 언저리에 있는 얼굴
⑥ 가름한계란형 ⑦ 계란형 ⑧ 각진계란형 ⑨ 둥근계란형

* 턱선의 각도가 45도 보다 조금 넓은 턱선
⑩ 긴둥근형 ⑪ 각진둥근형 ⑫ 원형 ⑬ 삼각형 ⑭ 사다리형 ⑮ 사각형

이 15 가지 정면 얼굴 윤곽선에서 특별히 예쁜 윤곽선은 없습니다. 다 독특한 아름다움을 갖고 있습니다.
계란형이란 턱 끝에서 귀밑으로 올라가는 얼굴선이 45도 각도로 올라가다 위에서는 계란 모양으로 형을 만드는 얼굴 윤곽선을 말합니다.



◎ 1-1 정면 얼굴형을 디자인 하는 방법
우리가 말하는 얼굴형이란 턱선을 빼면 머리카락이 만드는 얼굴선입니다.
따라서 미용사가 머리를 한다는것은 얼굴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미용사는 헤어로 얼굴을 디자인하는 사람입니다.
얼굴윤곽선을 만드는 머리를 이용하면 시각적으로 얼굴형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 1-2 정면 얼(얼굴)
얼굴의 얼은 눈을 중심으로 코와 입을 말하며 하나의 형태로 인식을 합니다.
우리가 누군가를 기억한다는 것은 앞모습 얼굴(눈,코,입)과 얼굴윤곽선 두개를 하나의 틀로 이미지화해서 뇌에 저장합니다
앞모습 얼굴은 두눈이 다 보이는 얼굴을 말합니다.
눈은 뇌세포의 일부분으로 나이에 따른 크기의 변화가 적습니다. 따라서 눈을 본다는 것은 마음을 보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사람을 기억할때도 눈을 중심으로 코와 입을 하나의 모양으로 봅니다.
그래서 좁은 의미의 얼굴은 눈,코,입을 말합니다.



◎ 1-3. 정면 얼(얼굴) 디자인 하는 방법
얼(얼굴)은 성형수술이 아니면 모양을 바꿀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시선에 대해 한쪽만을 보기 때문입니다.
미용사는 머리카락으로 시선을 디자인하는 사람입니다. 모발로 비례와 분할, 노출로 시선을 비키면 얼(얼굴)도 다양한 모습과 이미지의 얼(얼굴)을 만들수있습니다.
수평선이 가장 차가운 선이고 수직선이 가장 뜨거운 선이라면 사선은 차가움과 뜨거움을 모두 갖고 있는 선입니다.



◎ 1-4. 정면 이마 모양
정면 이마 모양은 이마 높이와 넓이에 따라
① 폭과 높이가 큰 이마 ② 높이가 큰 이마 ③ 폭이 넓은 이마 ④ 미적으로 균형 잡힌 이마 ⑤ 폭이 좁은이마 ⑥ 높이가 낮은 이마 ⑦ 폭도 좁고 높이가 낮은 이마로 나눕니다.



◎ 1-5. 정면 이마 디자인 하는 방법
이마는 성향과 기운을 나타냅니다.
머리를 이마 밑으로 내리면 내향적으로 보이고 이마를 보이면 외향적으로 보입니다. 특히 면접을 보거나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첫인상을 심어줄때 중요합니다.
모발이 양 눈 사이로 내려오는 머리를 이용하면 다양한 이마 형태를 디자인 할수 있습니다.





◎ 2-1. 빗면 얼굴형
빗면 얼굴형은 얼굴이 보이는 좌우측의 얼굴 면적의 비가 7:3으로 좌측얼굴은 많이 보이지만
우측 얼굴은 적게 보이는 모습의 얼굴을 말합니다.
좌측 얼굴형은 모발에 의한 얼굴윤곽선이 있으나
우측 빗면 얼굴형은 눈꼬리에서 광대선으로 이어지는 얼굴만 보이기 때문에 있는 모습 그대로 보입니다. 또한 정면모습은 눈과 마추치는 부담 때문에 시선을 바꾸기 쉽지만 빗면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전문적인 미용을 배워야 디자인 할수있습니다.



◎ 2-2. 빗면 얼굴형 디자인 하는 방법
빗면에서 얼굴윤곽선을 만드는 머리는 옆턱과 광대라인으로 된 선과 상대쪽 앞양머리 선이 얼굴형을 만든다. 따라서 앞양머리를 이용하면 빗면 얼굴형을 디자인할 수있다.



◎ 2-3. 빗면 얼굴크기
빗면얼굴은 7:3 모습의 얼굴로 두상과 머리가 같이 보이는 모습으로 두상의 크기로 인해 얼굴의 크기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예쁜 얼굴이란 머리가 보이는 면적과 얼굴이 보이는 면적의 비례입니다. 얼굴크기는 얼굴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많은 디자이너가 얼굴크기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굴크기는 보통 5가지로 분류합니다.
① 큰 얼굴 ② 조금 큰 얼굴 ③ 짜임새있는 얼굴 ④ 조금 작은 얼굴 ⑤ 작은 얼굴로 나누어 집니다.



◎ 2-4. 빗면 얼굴크기 디자인 하는 방법
얼굴의 크기는 다른 사람과 비교할수 없습니다.
자신의 코의 길이를 기준으로 얼굴 크기를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코의 길이에 비해 얼굴이 조금 크다." 또는 " 코의 길이에 비해 얼굴이 작다." 라고 표현합니다.
모근의 방향이 얼굴쪽으로 난 머리를 이용하면 시각적으로 얼굴을 작아 보이게 할수 있습니다.



◎ 3-1. 옆모습 얼굴형 (5 :5 완전 옆모습)
① 볼록형 ② 약간 볼록형 ③ 수직형 ④ 약간 오목형 ⑤ 오목형



◎ 3-2. 옆모습 얼굴 디자인 하는 방법
옆 모습은 상대의 눈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옆 얼굴과 머리 윤곽선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이때 얼굴이 보이는 면적과 머리가 보이는 면적의 비례가 맞아야 좋은 느낌의 이미지로 보입니다.
뒤꼭지의 윤곽선을 만드는 머리와 귀앞에서 얼굴이 보이는 부분의 머리를 이용하면 입체적으로 보여 아주 예쁜 옆태를 만들수 있습니다.



◎ 3-3. 옆모습 턱선
① 좁고 뾰족한 턱 ② 부드러운 턱 ③ 둥글고 도톰한 턱 ④ 넓고 각직 턱 으로 나눕니다.



◎ 3-4. 옆모습 턱선 디자인 하는 방법
턱의 모양은 거울을 통해 본 모습과 실제 입체로 본 모양이 아주 다르게 보입니다.
왜냐하면 거울은 평면으로 보이고 사람이 볼때는 입체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생각한것 보다 턱의 위치는 뒤쪽에 있습니다. 그래서 턱쪽으로 난 머리를 이용하면 안보이게 할수도 있고 상상했던 것보다 더 예쁘게 턱선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 얼굴과 미학
아리스토텔레스는 " 미란 질서의 대칭과 명백함 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즉 각각에 대해서 또는 전체에 대해서 특정한 대칭적인 모양이나 부분들의 대칭입니다.
모든 아름다운 것은 필연적으로 대칭입니다.



◎ 음양과 미학
음양이라는 말은 사상과 기의 흐름을 갖는 모든 생명체의 조화와 균형, 대칭을 의미합니다.
음양다자인은 존재하는 모든 것에 기가 있으며 그 기운을 올바르게 표현하므로 생명의 순환에서 기를 살려 역동적으로 만드는 것을 음양디자인이라고 합니다.
헤어디자인에 있어 음양디자인은 머리카락을 이용하여 사람이 가장 행복하고 아름답고 섹시하게 보일 수 있도록 얼굴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